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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인터뷰(User Interview)
가장 보편적인 리서치툴 중 하나로 해결하고자 하는 논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사용한다.
대표적인 정성적 조사 기법이기 때문에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어낼 수 있는 방법론이다.
인터뷰 진행시 대면으로 진행하며, 온 오프라인 모두 상관없다.
인터뷰 참여자가 서비스나 프로덕트에 대한 이해도가 조금 낮더라도 자세한 설명을 전달하며 진행할 수 있고, 진행자의 역량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인터뷰시 유의 사항은
참여자가 하는 답변은 정확한 기억으로 답변하는 것이 아닌 그때의 감정 또는 막연한 생각으로 답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억이 정확하기 않으므로, 순차적인 질문을 통해 깊이 있는 내용을 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인터뷰 질문지 작성시
전문 용어 또는 난해하고 추상적인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답변이 정해질 수 있는 유도 질문은 하지 않는다.
질문 의도의 명확한 파악을 위해 짧고 간결하게 구성한다.
복수형의 질문을 설계해 답변에 방향성을 흐리지 않는다.
유저 인터뷰 진행 순서
진행자 소개
법/윤리 이슈 전달
아이스 브레이크 (안내사항이 다 끝나고 난 다음에) / 날씨나 식사하고 오셨나요 등 - 긴장도를 낮추기위한 스몰토크
인터뷰 진행 - 준비한 메인 인터뷰를 30분 진행한다면, 20-25분정도를 여기에서 진행, 40분이면 30-35분 진행
마무리 질문
마무리 인사
콘텐츠 테스트
콘텐츠 테스트 = 매개체. 이걸 가지고 다 할 수 있다.
제작하는 콘텐츠 또는 제작되어져 있는 콘텐츠가 프로덕트와 브랜드에 얼마나 적합하고 효과적으로 작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테스트 방법론이다.
그래픽, 영상, UX Writing, 레이아웃 등을 테스트 할 수 있고, 프로덕트 완성 전에도 충분히 진행이 가능한 테스트이다.
온라인 공개를 통한 A/B Test를 진행할 수 있고, 페이퍼 또는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오프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다.
테스트 진행방식
디자인은 동일하고 카피라이트를 바꾸는 방식 (아침부터 저녁까지 촉촉하게 vs 아침에 바른 수분크림이 저녁까지 98%)
카피라이트는 동일하고 디자인 스타일을 변경하는 방식
동일한 디자인 스타일과 카피라이트를 사용하고 레이아웃을 변경하는 방식
대면 인터뷰를 통해 콘텐츠 인식하는 유저를 관찰하는 방식
비교 테스트(A/B Test)
두 개의 시안을 설정한 두 그룹에게 동일한 기간 동안 노출해 어떤 방식이 더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한 테스트 콘텐츠, 인터페이스, 기능 등 다양한 요소로 테스트가 가능하고 인원은 상황에 따라 랜덤하게 또는 특정 타겟, 그룹을 정한다.
A - 대조군 (기준으로 삼는 것)
B - 비교군 (테스트 용도)
비교테스트의 장단점
장점 - 단순 리서치나 레퍼런스를 통한 결정보다 데이터를 통한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
단점 - 인터페이스, 기능, 사용성에는 변수가 존재 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방대하게 이슈를 설정하면 안된다.
>> A/B 테스트는 '왜?' 라는 질문에는 답변할 수 없다.
A B
50%<58%
52%<54%
57%>53%
비교테스트의 프로세스
문제점 인지하기
가설 설정하기
목표 설정하기
테스트 시안 설계하기
테스트 진행하기